【 청년일보 】 인터넷 검색창에 '대출' 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다음은 서민금융기관을 소개하는 반면 네이버는 대출광고를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이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서민금융 지원기관인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가 노출되는 키워드는 '대출', '대부', '일수', '소액 대출, '당일 대출', '급전', '긴급대출' 등 17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네이버의 경우 '급전', '긴급대출' 2건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범정부 불법사금융 척결 태스크포스(TF)와 협의해 작년 10월 중순부터 대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최상단에 대출중개업체 광고 대신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가 노출되도록 하는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캠페인 초기에는 적용 키워드가 '급전', '긴급대출' 2건이었지만 카카오는 급전 수요자들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 15건을 추가했다.
반면 네이버는 1년째 적용 키워드가 2건에 머물러 불법사금융 피해 예방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네이버에서는 저신용·저소득 서민 대상 저금리 정책금융상품인 서민금융진흥원의 '햇살론'을 검색해도 대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네이버 카페에서 접한 불법사금융 업체를 이용하고 연 7천200%라는 초고이율을 적용한 협박성 불법추심이 발생한 사례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는 미국계 플랫폼 구글의 경우 네이버가 적용한 '급전', '긴급대출' 키워드로 검색하면 대부업체 광고가 노출돼 당국의 캠페인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김장겸 의원은 "네이버와 구글이 관련 조치에 소극적인 것은 서민과 금융 취약계층 보호보다는 키워드 클릭을 통한 광고수익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인 것 같다"며 "자정 노력을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 청년일보=신한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