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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로직스 "올해 상반기 매출 1조원 돌파"

에피스 지분 전량 인수로 첫 연결 실적 반영…로직스 개별 기준도 매출 1조원 돌파
2분기 로직스 매출 5천억원, 전년 대비 22% 증가…3공장 가동률 및 환율 상승 영향
2분기 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량 증가로 영업익 두배 가까이 성장 기록
"NO.1 CDMO 사업에 에피스 연구개발 역량 더해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할 것"

 

【 청년일보 】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생산 사업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창립 이후 최초로 상반기 매출 1조를 돌파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7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6천514억원, 영업이익은 1천69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연결기준 상반기 매출은 1조1천627억원, 영업이익 3천461억원으로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에피스) 실적을 제외한 삼성바이오로직스 개별 기준 상반기 매출도 1조150억원으로 1조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9년 이후 3년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개별 기준 상반기 연평균 매출 증가율(CAGR)은 78.8%에 달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4월 바이오젠으로부터 에피스지분을 전량 인수함에 따라 에피스를 연결대상 자회사로 편입했다. 이에따라 인수 이후 시점부터 에피스의 손익을 합산해 연결기준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2분기 별도 기준 매출 5천37억원, 영업이익 1천71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분기 'Slow down(정기 보수)'에 따른 영향이 반영됐으나, 3공장 가동률 및 환율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915억원(+22.2%), 영업이익은 53억원(+3.2%) 씩 각각 증가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올해 2분기 매출 2천328억원, 영업이익 585억원을 기록했다. 미국·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량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3억원(+24.2%), 영업이익은 286억원(+95.7%) 증가했다.


에피스 지분 인수에 따른 영향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자산은 15조6천595억원, 자본 8조4천799억원, 부채 7조1천796억원으로 변경됐으나, 부채비율 84.7%, 차입금비율 26.2%로 여전히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유지 중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캐파(CAPA) 1위인 CDMO사업에 에피스 인수로 확보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임상 등 연구개발 역량을 더해 글로벌 종합 바이오 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4월 우리사주조합 및 기존 주주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100.25%의 청약률을 기록하며 3.2조원을 확보했으며 이를 통해 바이오젠社가 보유한 에피스의 지분을 23억 달러에 전량 매입했다.


CMO(위탁생산)부문은 올해 상반기 기준 누적 수주 73건을 기록했으며 4공장 선 수주 활동을 통해 글로벌 빅파마 3곳과 총 5제품의 계약을 체결했다. CDO(위탁개발)부문도 누적 수주 95건을 기록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얀센, 머크, GSK, 일라이 릴리, 노바티스 등 대형 제약사들과 계약을 잇따라 체결하며 누적 수주 총액 79억 달러를 달성했다.


수주 성과에 따라 현재 전 공장(1·2·3공장)은 풀가동 중이며 4공장(25.6만L)은 올해 10월 부분 가동을 목표로 차질없이 공사가 진행 중이다. 4공장 완공시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전 세계 CMO 생산량에 30%를 차지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난 18일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인천 송도에 추가로 10만평 규모의 제 2바이오캠퍼스 건립을 위한 토지 매매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No1 CDMO기업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속 가능한 CDMO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고 바이오 제약 업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앞장 서고 있다. 지난해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지난 11일 ESG 경영 주요 성과와 향후 계획을 집약한 두번째 ESG 보고서(구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환경) ▲건강한 사회 구축(사회) ▲책임 있는 비즈니스 활동 이행(거버넌스) 등 3대 핵심 가치를 선정해 적극 이행하고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총 6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상업화에 성공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판매 수익, 개발 성과에 대한 대가(마일스톤) 및 견고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통해 창사 이래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지난 2016년 유럽에서 출시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SB4(엔브렐 바이오시밀러)'는 오리지널 의약품을 제치고 현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6월엔 안과질환 치료제 'SB11(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을 미국에 출시함으로써 하반기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상용화된 제품 6종 외에도 4종의 후속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품목허가 심사(SB12) 및 임상 완료(SB15), 임상 3상(SB16, SB17) 단계를 진행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가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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