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생활문화기업 LF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이 라이브커머스 콘텐츠 강화에 나선다.
LF몰은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위한 전문 크리에이터를 운영하는 '엘플루언서(LFluencer)'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방송 콘텐츠 전문성 강화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영상 컨텐츠에 익숙해 지는 소비자 형태 변화에 주요 채널로 급부상한 라이브커머스는 비대면 쇼핑이 보편화 되면서 영향력이 더욱 커졌으며, 실시간으로 소비자들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수준 높은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에 방송을 통해 제품을 소개하는 진행자(쇼호스트)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체험 후기가 중요한 제품군에서는 전문 진행자의 역할에 따라 판매량 등 파급 효과가 크게 달라지게 된다.
'엘플루언서'는 LF몰(LFmall)과 영향력 있는 사람을 뜻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조합한 합성어로 다양한 직군의 전문가를 선정해 라이브방송에서 LF몰 상품을 소개하는 크리에이터로 육성,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1월 14일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서류전형, 현장오디션을 통해 모집된 9명의 엘플루언서 1기는 틱톡커, 퍼스널컬러 컨설턴트, 뮤지컬배우, 백화점 MD, 카레이서 등 다양한 직군에 종사하는 인물들로 선정했다.
엘플루언서들은 LF몰 미디어커머스팀과 함께 '패션'·'리빙'·'뷰티' 카테고리에 맞춰 개성과 전문성을 살린 방송을 기획하고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이를 통해 더욱 시청자 중심 생활 밀착형 공감과 재미를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사할 계획이다.
예정된 LF몰 엘플루언서 방송 콘텐츠로는 ▲명품 슈즈를 소개하는 '패션 유튜버 미니파이의 핫이슈즈' ▲40만 틱톡커가 핫 아이템을 소개하는 '강수영의 해시태그' ▲울산 모터 스포츠팀 레이서의 추천 아이템을 선보이는 '레이서 희지의 액티비티 쇼핑' ▲뮤지컬 배우 류한샘의 '한샘 겟올라잇' 등이 있으며 오는 31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약 3개월간 엘플루언서 각각 월 1~2회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민주 LF 미디어커머스팀장은 "총 300여 명의 지원자 중 독특한 경험과 자신만의 스토리를 가진 9명의 엘플루언서를 선정했고, 이를 통해 LF몰의 라이브 미디어 콘텐츠 전문성 강화와 신규회원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엘플루언서들은 LF몰과 함께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전문성을 갖춰 경쟁력 있는 쇼호스트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하며, 1기를 시작으로 계속적으로 기수를 늘려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LF몰은 지난 2000년 '패션엘지닷컴'으로 처음 온라인몰을 개설한 뒤 2010년 LG패션샵이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인 온라인몰 육성을 시작했으며, 2014년 LF몰로 리뉴얼하며 모바일앱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LF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확대되는 쇼핑 소비패턴을 미리 파악해 선제적으로 온라인, 모바일 쇼핑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현재까지의 LF몰 성장을 이끌었다.
현재 LF몰은 패션뿐만 아니라 아니라 리빙(Living), 뷰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추가하며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울러 약 8천여개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종합 쇼핑몰로 확장했다. 최근에는 KB국민은행과 협업해 PLCC 카드 'LFmall 신용카드'를 출시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신규 카테고리로 선보인 '여행' 관련 상품인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며 온라인 고객 쇼핑경험을 극대화 하고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