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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온스타일 "30대 이상 고객, 라이브커머스서 '취향소비' 즐긴다"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 누적 고객 데이터 83만건 기반, 2023 상반기 결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 선정
CJ온스타일 라방 최대 이용 고객은 35~44세…인기 상품은 '패션·유아동·프리미엄 리빙 등으로 나타나
"30대 이상 고객, 구매 혜택 보장·셀러와의 신뢰 바탕 라이브커머스에서 고관여 취향상품 즐겨 찾아"

 

【 청년일보 】 CJ온스타일은 올해 상반기 결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를 선정해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고객 데이터 83만건을 분석한 결과다.


주된 키워드로는 ▲1020세대 못지 않게 라방을 즐기는 '3040' ▲고관여 상품 선호 경향에 따른 '취향소비' ▲교감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형 라방' 등 3가지로 나타났다.


CJ온스타일은 30대 이상 고객들도 라이브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며, 경제력을 갖춰 구매력이 있는 만큼 고관여 취향상품인 패션, 유아동, 프리미엄 리빙 등에 뚜렷하게 반응한다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이를 자신이 직접 셀러와 교감하며 일종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커뮤니티형 라방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았다. 


◆ 1020만 라방?…3040, 중장년층도 좋아하는 라방 쇼핑


CJ온스타일이 지난해부터 올해 5월까지 자사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이하 라이브쇼) 이용 고객을 분석한 결과, 라방에서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은 35~44세(39%)였으며, 25~34세(32%)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 45~54세 역시 19%로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잘파세대',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인식하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잘파세대란 Z세대와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로, 주로 1020을 말한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팬데믹을 기점으로 전세대에 걸쳐 모바일 침투율 및 탐색 소비가 확대된 가운데 잘파세대 뿐만 아니라 밀레니얼 세대, 중장년층의 라이브커머스 구매 행태도 눈에 띄게 늘어나 업계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30대 이상 고객은 영상 매체를 통한 정보 습득에 익숙해 라이브커머스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 뿐만 아니라, 구매력 또한 높아 즐겨보는 라방에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할 경우 1020에 비해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 라이브커머스에서 '취향소비'…패션·유아동·프리미엄 리빙 등 고관여 상품 인기


3040세대 중심의 CJ온스타일 라이브쇼 이용 고객들은 패션 상품(32%)의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유아동 상품(13%), 가전 상품(11%) 등이 뒤를 이었다.


평균 구매 가격은 30만 원대 이상이 25%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디지털·인테리어 등 프리미엄 리빙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큰 영향이다.


이렇듯 CJ온스타일 라이브쇼에서 흥행한 '패션', '유아동', '프리미엄 리빙' 카테고리는 모두 구매 결정이 쉽지 않은 고관여 상품에 해당한다. 영리한 소비를 추구하는 3040 고객들이 평소 눈여겨본 고관여 상품, 이른바 '취향상품'을 라이브커머스에서 구매하고자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CJ온스타일은 이러한 고객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나만 알고 싶은' 트렌디한 취향 상품 소싱을 확대하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관련 대표 상품으로는 지난달 26일 방송인 '제이쓴'이 판매한 120만원대 프리미엄 아기 침대 '일룸 쿠시노 침대', 올해 3월 방송인 '현영'이 진행하는 '잘사는 언니들'에서 선보인 100만원대 '로보락 로봇청소기', 같은 달 가수 '브라이언'의 '브티나는 생활'에서 판매한 140만원대 '자코모 소파' 등을 꼽을 수 있다.


모두 100만원대를 훌쩍 뛰어넘는 고가 상품이면서도, 타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탄탄한 팬덤을 갖춘 인기 브랜드의 히트 상품들이다.


◆ 셀러와 교감하며 '똑똑한 소비'…커뮤니티처럼 소통하는 라이브커머스가 인기


CJ온스타일은 고객과의 '교감'에 중점을 둔 라이브커머스 운영 전략이 고관여 상품 판매 인기의 비결이라고 밝혔다.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고객이 스스로 정보 탐색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일반적인 e커머스 구매 행태와는 달리, 라이브커머스의 경우 판매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가격 혜택, 제품 특장점 등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 구매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CJ온스타일은 지난 2021년 5월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 '라이브쇼'를 론칭한 이후로 '브티나는 생활', '잘사는 언니들' 등 콘텐츠커머스를 비롯해 '엣지쇼', '맘만하니', '환승뷰티' 등 고정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브라이언, 현영 등 방송인은 물론 특정 카테고리의 전문성을 갖춘 셀러들이 매일 혹은 평일 중 고정 시간에 방송을 하는 방식이다.


CJ온스타일은 "이렇게 운영되다보니 셀러들과 소통하는 것이 재밌어서, 또 방송에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고객들과 함께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서 라방에 접속하는 고객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2021년 9월부터 매일 평일 7시 방송을 진행해온 '엣지쇼'의 경우 탄탄한 커뮤니티 라방으로서 자리매김해 PV(페이지뷰)가 300만회에 이른다. 누적 주문금액은 270억 원을 넘어섰다. 엣지쇼의 애청자를 지칭하는 '모서리'는 론칭 초기 1기로 시작해 이제는 4기를 모집하기에 이르렀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라이브커머스는 구매 혜택 보장은 물론 실시간 소통 등 셀러와의 유대감을 바탕으로 똑똑한 소비를 도와주는 매개체로서 하루가 다르게 진일보하며 모든 세대에 인정받고 있다"며 "CJ온스타일 라이브쇼는 누구나 경험해보고 싶은 특별한 상품, 독보적인 역량의 전문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라이브커머스 이용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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