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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연간 기준 매출 최대...반도체 한파에 영업익 급감

삼성전자, 4분기 영업익 4.3조원···전년 동기비 68.95% 감소

 

【청년일보】 삼성전자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연 매출 300조원을 돌파했지만, 4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으로 매출 70조4천646억원, 영업이익 4조3천61억원의 '2022년 4분기 실적'을 31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7.97%, 영업이익은 68.95% 감소했다.

 

연 매출액은 전년(279조6천48억원) 대비 8.1% 증가하며 전년에 이어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 다만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 51조6천339억원 대비 16% 감소한 43조3천766억원에 그쳤다. 

 

4분기 사업별로 살펴보면 글로벌 경기 둔화와 수요 부진 등으로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 주력 사업의 이익이 둔화했다.

 

반도체(DS) 부문은 매출 20조700억원, 영업이익 2천700억원에 그쳤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이 96.9% 급감했다.

 

메모리는 재고자산 평가 손실의 영향 가운데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해 실적이 대폭 감소했다. 시스템LSI는 업계 재고 조정에 따른 주요 제품 판매 부진으로 실적이 하락했다.

 

반면 파운드리는 주요 고객사용 판매 확대로 최대 분기 및 연간 매출을 달성했고, 첨단 공정 중심으로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고객처를 다변화해 전년 대비 이익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SDC)는 4분기 매출 9조3천100억원, 영업이익 1조8천2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은 스마트폰 수요 감소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플래그십 제품 중심 판매로 견고한 실적을 달성했다. 대형은 연말 성수기 TV용 QD-OLED 판매가 확대되고 LCD 재고가 소진되며 적자폭이 작아졌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4분기 매출 42조7천100억원, 영업이익 1조6천400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 경험(MX)의 경우 판매 둔화와 중저가 시장 수요 약세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동반 하락했다.

          

네트워크는 국내 5G망 증설과 북미 등 해외 사업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는 연말 성수기 수요 증가와 네오 QLED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 판매로 매출과 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반면 생활가전 사업은 시장 악화와 경쟁 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하락했다.

 

하만은 매출 3조9400억원, 영업이익 3천700억원으로 2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장사업 매출 증가와 견조한 소비자 오디오 판매에 따른 것이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시설투자액은 53조1천억원에 달했으며 이중 반도체는 47조9천억원, SDC는 2조5천억원이다.

 

메모리의 경우 평택 3, 4기 인프라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EUV 등 첨단 기술 적용 확대, 차세대 연구 개발 인프라 확보를 위한 투자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파운드리는 평택 첨단 공정 생산 능력 확대와 미래 수요 대응을 위한 3나노 초기 생산 능력과 미국 테일러 공장 인프라 구축에 투자를 집중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도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하지만 단기적 시황 약세가 이어지다가 하반기에는 수요가 회복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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