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보】 LG전자가 CEO와 구성원간 격의 없는 소통 창구로 마련한 CEO F.U.N. Talk(펀톡)이 회사 최고경영진의 소통공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8일 LG전자에 따르면 배두용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최근 직원들과 3분기 경영실적이 갖는 의미와 앞으로의 경영전략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CFO '펀톡'을 진행했다.
매 분기 구성원들에게 경영실적을 설명해 왔던 배 부사장이 펀톡으로 실시간 소통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행사에는 직원 5천여 명이 소통에 참여한 가운데, 배 부사장은 구성원의 질문에 답하며 투명하게 경영실적 정보를 공유했다.
4분기 및 내년 경영환경 예상을 묻는 질문에 배 부사장은 "고금리·고유가·강달러 등 3고(高)와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가 우려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B2B 성장 확대, Non-HW 사업 성장, 온라인 판매 활성화 등 사업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펀톡은 구성원의 F.U.N.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LG전자만의 소통 방식이다. '구성원의 F.U.N. 경험'은 ▲회사의 주요 소식을 구성원들과 가장 먼저(First)공유하고 ▲소통에 참여하는 구성원에게 특별한 경험(Unique)을 선사하며 ▲진부하지 않은 새로움(New)을 느낄 수 있는 소통의 경험을 의미한다.
펀톡은 조주완 사장이 지난해 1월 처음 시작해 지금까지 총 9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조 사장은 펀톡 중 실시간 채팅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된 한 직원의 득남 소식에 육아용품을 선물하는가 하면, 생일을 맞은 구성원에게 깜짝케이크를 보내는 등 재미있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최고경영진과의 격의 없는 소통에 구성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CEO 펀톡에는 회당 5천여 명에서 1만여 명이 참여해 다양한 질문과 의견을 제시한다.
최근 진행한 LG전자 비전 수립을 위한 참여 설문에도 3천500여 명의 인원이 총 7천건 이상 의견을 제안했다. 사내 게시판에 자유롭게 의견을 제안하고 소감을 남기는 구성원은 펀톡 시작 전보다 150배 이상 급증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조직문화 혁신 프로젝트인 리인벤트 LG전자는 구성원 스스로 즐거운 문화를 만들어 새로운 LG전자를 재가동하자는 취지"라면서 "활발한 소통을 통해 회사 정보를 빠르고 투명하게 공유하고 불편사항은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LG전자는 펀톡을 LG전자 고유의 소통공식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달 말에는 CTO 김병훈 부사장이 CFO에 이어 소통에 나선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