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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전장 훨훨 날았다"…LG전자, 역대 2분기 최대 실적 '기염'

주력·성장사업 '균형 잡힌 질적 성장'…영업익 1조1천962억원

 

【 청년일보 】 LG전자가 주력사업인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사업인 전장에 힘입어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LG전자는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6천944억원, 영업이익 1조1천962억원의 확정실적을 25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5%, 영업이익은 61.2% 올랐으며, 모두 역대 2분기 최대다.

 

특히 주력사업에 해당하는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의 한 축인 전장사업(VS)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매출액을 기록, 전사 호실적을 견인했다. 

 

우선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8조8천429억원, 영업이익 6천94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 영업이익은 16% 올랐다. 매출액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영업이익은 2분기 기준 최대치다.

 

중남미, 중동·아프리카와 같은 신흥시장 수요 확대에 맞춰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는 등 시장 양극화에 대응하는 볼륨존 전략이 주효했다는 게 LG전자 설명이다. 구독, 온라인 등 신규사업 영역의 성과도 호실적에 기여했다.

 

LG전자는 올 3분기도 시장 수요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냉난방공조, 빌트인 등 B2B 사업 확대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가전사업 시너지 창출에도 드라이브를 건다. 

 

V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2조6천919억원, 영업이익 81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 올랐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영업이익은 2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2분기 일시적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영향에도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며 성장을 지속했다. 

 

LG전자 관계자는 "당분간 시장 불확실성은 이어질 전망이나, LG전자는 기존 수주 프로그램에 맞춰 프리미엄 신제품 및 ADAS 등 안전·편의장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전장사업의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두 사업본부 2분기 매출액의 합은 11조5천348억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8.2% 증가한 수준이다. 2분기 영업이익 합계는 7천7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7% 늘었다.

 

TV 등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HE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3조6천182억원, 영업이익 970억원을 기록했다. 올레드 TV의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 수요 회복에 힘입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3% 올랐다.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도 지속됐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줄었다.

 

LG전자는 올레드 TV 판매 확대를 통해 LCD 패널 가격 인상 등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 제품을 다루는 B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1조4천644억원, 영업손실 5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LED 사이니지, 전자칠판,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의 매출 확대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과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육성사업의 투자가 이어지며 소폭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BS사업본부는 전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를 이어가는 한편, 효율적 자원 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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