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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 AI의 총합"…LG전자, 스마트팩토리 사업 '잰걸음'

LG전자, 반도체·바이오·F&B 등 산업군으로 고객 확대 계획
2030년까지 조 단위 이상 매출 기록·10% 영업이익률 목표

 

【 청년일보 】 최근 B2B(기업간거래) 사업에 속도를 내는 LG전자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지난 66년간 축적해 온 제조·생산 데이터와 노하우에 AI(인공지능), DX(디지털전환) 등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조(兆) 단위 이상 매출을 기록하고 10%의 영업이익률을 내는 사업으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LG전자는 18일 경기 평택에 위치한 LG디지털파크에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의 경쟁력과 비전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은 LG그룹 계열사의 생산·제조 경쟁력 강화를 담당해온 생산기술원이 그간 진행해 온 생산 컨설팅, 공법·장비 및 생산운영시스템 개발, 생산기술 인력 육성 등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외부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사업 원년에 해당하는 첫 해이지만 가시적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올해들어 현재까지 생산기술원이 LG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 업체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해 수주한 규모는 2천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정대화 LG전자 생산기술원장 사장은 "연말까지 스마트팩토리 사업의 예상 수주액은 3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매출은 2천억원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송시용 스마트팩토리담당 상무는 "올해 1월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고객사 20여개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현재 주요 고객사는 이차전지 제조업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물류업체 등이며 향후에는 반도체, 제약·바이오, F&B(식음료) 등 공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산업군으로 적극 진입하며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강점은 지난 66년간 축적해온 방대한 제조 데이터와 노하우다. 최근 10년간 축적한 생산 데이터의 양만 770테라바이트(TB)에 달하며, LG전자 생산기술원이 출원한 관련 특허는 1천 건을 넘는다.
 

또한 AI와 DX을 접목한 차별화된 요소 역시 강점으로 꼽힌다. LG전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디지털트윈을 활용하는 생산시스템 설계·모니터링·운영 ▲빅데이터 및 생성형 AI 기반 설비·공정관리, 산업안전, 품질검사 ▲산업용 로봇 등을 모두 포함한다.

 

 

우선 생산시스템 설계 및 운영 솔루션은 디지털트윈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공장 설계에 앞서 실제와 똑같은 가상의 공장을 만들고 향후 구축될 실제 공장의 생산과 물류 흐름을 미리 살펴 공장이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공장 운영단계에서는 가동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라인의 병목이나 불량, 고장 등을 사전에 감지하는 등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공장 자동화 차원의 다양한 산업용 로봇 솔루션도 장점으로 꼽힌다. '자율주행 이동로봇(AMR)'은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 센서를 탑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부품·자재를 공급한다.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정해진 경로 외에도 작업자나 장애물을 피해 효과적으로 움직인다.

 

AMR에 다관절 로봇팔을 결합한 '자율주행 수직다관절로봇(MM)'은 부품/자재 운반과 동시에 로봇 팔을 활용한 조립, 불량검사 등이 가능해 다양한 작업을 끊김 없이 자동화할 수 있다. 배터리가 부족한 주변 AMR을 찾아가 배터리를 교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생성형 AI를 적용해 누구나 음성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오후 2시 A설비 이상 떨림“이라고 말하면 이상 신호가 서버에 기록된다. “최근 발생한 이상 떨림과 조치법 알려줘“라고 말하면 불량 유형과 이전 조치이력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순으로 알려준다.

 

LG전자는 무인화 생산 확대 추세에 맞춰 비전 AI 기반 실시간 감지 시스템도 개발했다. 이는 AI가 정상 가동중인 공장 모습을 학습한 후, 이상 상황이나 온도, 불량 등을 감지하는 솔루션이다. 

 

생산설비나 제품 이상은 물론이고 생산현장에 안전모나 작업조끼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작업자도 구별할 수 있어 공장 안전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3대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인 B2B 사업으로 키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 상무는 "일부 리서치 기관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시장을 2030년까지 700조원 규모로 전망한다"면서 "연평균 10% 성장률을 보이는 시장으로, 사업 관점에서 봤을 때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 제조 생애주기 전체의 여정을 케어링해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파트너로 우뚝설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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