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매장에서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K뷰티 도슨트 투어'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CJ올리브영]](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209/art_17403773839092_a71b3f.jpg)
【 청년일보 】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방한 관광객의 급증하는 K뷰티 수요에 맞춰 외국인 고객을 겨냥한 오프라인 매장 전략을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우선 올리브영은 외국인 방문객수가 많고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매장을 '글로벌관광상권'으로 관리하면서 쇼핑 편의성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 지난 2010년대 중반 10~20개였던 올리브영 글로벌관광상권 매장은 현재 서울·부산·제주 등지의 110여개로 늘었다.
글로벌관광상권을 찾는 관광객을 위해 올리브영은 해당 매장에 외국어가 가능한 직원을 우선 배치하는 한편, 진행 중인 주요 프로모션의 외국어 안내문을 매장 곳곳에 부착하고 있다.
상품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상품명이 국문과 영문으로 병기되는 전자라벨도 도입했다. 글로벌관광상권에는 최신 K뷰티 브랜드와 외국인 고객의 인기 상품을 매장 입구와 가까운 공간에 우선 진열한다. 관광객 대상 프로모션도 수시 진행한다.
글로벌관광상권의 주요 매장은 지난 2015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방문의해위원회가 주관하는 '코리아그랜드세일'에도 참여하고 있다. 글로벌 여행사 및 호텔 체인과 협업한 프로모션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올리브영은 글로벌관광상권 매장도 상권별로 세분화해 서비스와 프로모션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우선 서울 강남권의 대표 매장인 '올리브영 강남 타운'에서 오는 3월 말까지 '올리브영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시범운영한다.
'올리브영 퍼스널 쇼퍼'는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등 4개 언어로 매장을 안내하고 관심 카테고리별로 뷰티 상품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는 서비스다.
이용 고객에게는 웰컴키트 파우치를 기본 증정하고, 올리브영에서 구매하는 금액에 따라 다양한 증정품으로 구성된 VIP 선물과 호텔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리브영은 이용객 반응 등을 모니터링해 '올리브영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한국을 찾은 주요 방문객을 대상으로 K뷰티에 대한 홍보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2024 코리아 뷰티 페스티벌' 일환으로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K뷰티 도슨트'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올리브영은 올해도 K뷰티 브랜드들의 해외 인지도를 확보하기 위해 국제 행사 등의 시점에 맞춰 글로벌 관광객 대상 'K뷰티 도슨트' 프로그램을 지속할 예정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이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 인식된 만큼, 중소 뷰티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뒷받침하는 발판으로서 글로벌 고객의 온오프라인 쇼핑 편의성을 꾸준히 제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