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신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면세점 사업 부진 여파로 올해 2분기 적자 전환했다.
신세계가 분기 영업적자를 낸 것은 2011년 5월 백화점과 이마트 부문을 분리한 이후 처음이다.
신세계는 올해 2분기 매출이 1조144억원, 영업손실 431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매출은 32.6%, 영업이익은 163.3%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062억원으로 역시 적자로 돌아섰다.
이 같은 적자 전환에는 면세점 사업 부진이 큰 영향을 끼쳤다. 코로나19 여파의 장기화로 면세점을 이용하는 여행객이 사실상 사라지면서 면세점 사업은 2분기 3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작년 2분기보다 급격히 악화됐다.
면세점 매출은 시내면세점이 31%, 인천공항 등 공항면세점이 92% 줄면서 작년 동기보다 59.6% 감소한 3107억원에 그쳤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353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3.7% 감소했지만, 1분기보다는 6.9% 증가하면서 회복세로 돌아섰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보다 56.3% 감소한 143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3월 백화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8% 줄어드는 등 2월 이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계속 감소하다 6월에는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까사미아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이른바 ‘집콕’ 트렌드에 따라 주거 관련 소비가 늘면서 매출이 53.2% 늘었다. 영업손실은 30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34억원)보다 적자 폭이 줄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SI)은 면세점 화장품 판매가 줄어들며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4.9% 감소한 2871억원으로 집계됐고 영업손실이 26억원이었다.
신세계 관계자는 2분기 실적에 대해 “백화점의 빠른 매출 회복세를 중심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셈”이라고 자평했다.
이 관계자는 “올 하반기 인천공항 임대료 협의와 국내 면세점 매출 반등 등 면세사업의 완만한 회복과 SI의 국내 패션 사업 재편에 따른 수익성 강화,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확장, 까사미아의 지속적 매출 신장까지 더해져 3분기에는 보다 개선된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