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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작년 영업이익 5173억…"사상 최대 실적"

백화점·럭셔리 사업 다각화 영향…펜데믹 속 호실적

【 청년일보 】 지난해 신세계가 코로나19 확산 전인 2019년을 뛰어 넘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173억원으로 전년 대비 484.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이는 2019년 영업이익 4682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새로 썼다. 지난해 매출액은 6조3164억원으로 전년 대비 32.4%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912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회복과 강추위 영향으로 전 계열사 매출과 영업이익이 호조를 보였다. 연결기준 매출은 1조 9340억원, 영업이익은 1951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3.9%, 89.1%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4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매출은 63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6%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59.1% 늘어난 1402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해외패션(32.5%)과 명품(41.9%)뿐만 아니라 여성(28.7%), 남성패션(28.1%) 등 대중 장르가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4분기 온라인 매출도 12.5% 신장했다.

신세계는 오프라인 공간의 혁신, 디지털 마케팅 강화 전략이 성장을 견인했다고 평가했다. 신세계는 지난해 업계 최초로 중층을 도입하고 국내 최대 규모의 럭셔리 화장품 전문관, 충청권 랜드마크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오픈, 경기점의 식품관 유료 멤버십 도입 및 명품·화장품 전문관 오픈 등을 통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디에프, 센트럴시티 등 연결 자회사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각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역대 4분기 최대 실적을 찍었다. 매출액이 4179억원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73% 늘어난 301억원을 기록했다.

해외패션(21.2%)과 국내패션(17.4%)이 소비 심리 회복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자주 부문은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이커머스 채널 확장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매출 성장(15.5%)을 기록했다. 온라인 플랫폼인 에스아이빌리지는 해외명품, 국내 여성복, 코스메틱, 자주의 고른 성장으로 지난해 거래액 2330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4분기 신세계디에프의 매출은 8233억원, 영업이익은 12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80.6%, 373.1%를 기록하며 흑자를 이어갔다. 2020년 9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영업요율 방식으로 전환되고, 2019년과 2020년에 선 반영한 리스 회계 효과로 인해 회계상 비용이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된다.

센트럴시티도 신규 호텔 오노마의 실적 호조, 백화점의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이 77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24억원으로 49% 늘었다. 신세계까사는 신규점과 온라인(굳닷컴) 채널의 안정적인 매출과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 확대 등으로 매출 72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61.8% 성장했다.

신세계는 올해 상반기 SSG닷컴 백화점관 내 해외브랜드 전문관 도입,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 등을 통해 호실적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업황에도 지속적인 오프라인 투자,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견고한 실적과 자회사들의 내실 경영에 힘입어 사상 최대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며 "본업 경쟁력 강화에 더해 온라인과 디지털을 중심으로 뉴노멀 시대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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