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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고객이 직접 심사한다"···LG, 'LG 어워즈' 개최

경기도 이천 LG인화원···1천500여명 온·오프라인 참여

 

【청년일보】 LG는 지난 4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지난 한 해 동안 제품, 기술, 서비스 등에 대한 혁신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한 성과를 격려하고 전파하는 '2023 LG 어워즈(Awards)'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

 

구광모 LG 대표는 취임 후 경영 화두로 '고객가치 실천'을 제시하고 해마다 이를 구체화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LG는 그룹 차원의 혁신상인 'LG 어워즈' 또한 고객가치 관점에서 혁신적 제품이나 기술, 서비스를 통해 성과를 낸 사례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 LG 어워즈에는 대학교 홈페이지에 올린 공고를 통해 지원한 17명의 MZ세대 고객이 직접 심사에 참여했다.

 

심사에 참여한 MZ세대 고객들은 '언뜻 보면 사소한 부분에서도 불편함을 찾아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 깊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작지만 세심한 배려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는 것 같다'는 등의 의견을 내며 심사에 참여했다.

 

MZ세대 심사단 고객 대표 2명은 이날 LG인화원에서 열린 시상식에도 참석해 축하 메시지를 전하고 '고객 감동 대상'을 시상하기도 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고객 대표 박성현군(고려대, 2학년)은 "상을 받는 분야와 이야기는 모두 다르지만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마음은 모두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LG는 고객의 관점에서 어떤 가치를 만들었는지를 기준으로 시상하는 LG 어워즈의 취지를 강조하기 위해 상의 명칭과 시상 부문을 변경했다.  

 

LG는 상의 명칭을 '고객 감동 대상'(前 일등LG상), '고객 만족상'(前 우수상), '고객 공감상'(前 특별상)으로 변경했다.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이 만족하고 감동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또한 LG는 올해 혁신적 고객가치를 만들기 위한 연구개발(R&D) 활동에 대해 시상하는 '미래 혁신 부문'(前 시장 선도 부문),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등으로 고객경험을 혁신한 활동 중심의 '경험 혁신 부문'(前 고객접점 부문), 새로운 시스템이나 소재 등으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기반을 만드는 활동 중심의 '기반 혁신 부문'(前 기반 프로세스 부문), 매장이나 고객센터 등 고객접점에서 고객가치를 실천한 활동에 시상하는 '고객 감동 실천 부문'(前과 동일) 등 4개 부문에서 LG 어워즈를 시상했다.

 

올해는 ▲미래 혁신 ▲경험 혁신 ▲기반 혁신 ▲고객 감동 실천, 4개 부문에서 5개팀이 최고상인 '고객 감동 대상'(前 일등LG상)을 수상했다.

 

특히 기술력이나 사업적인 성과와 무관하게 철저히 고객의 관점에서 심사를 진행해 최고상을 선정했다.

 

대표 사례가 과일나무 화상병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던 농가를 도운 '팜한농팀'이다. 경험 혁신 부문에서 '고객 감동 대상'을 수상한 팜한농팀은 과일나무의 '화상병'을 막는 안전한 바이오 방제 솔루션을 개발했다.

 

장애인 고객들의 제품 사용 경험을 혁신해 고객 감동 실천 부문에서 LG전자 고객가치혁신실의 박세라 선임연구원과 강석환 책임이 '고객 감동 대상'을 받았다. 

 

박 선임연구원과 강 책임은 장애인 자문단을 만들고 의견을 청취해 장애인들의 크고 작은 불편사항들을 개선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시력이 약한 고객을 위해 점자 스티커가 개발되고, 운동 능력이 부족한 고객을 위해 휠체어에 앉아서도 버튼 조작이 가능하도록 조작부의 위치가 변경된 제품들이 판매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아울러 경쟁사 대비 뛰어난 화질과 개선된 시야각, 낮은 소비전력을 갖춘 몰입도 높은 디스플레이를 개발한 'LG디스플레이팀'이 미래 혁신 부분에서, 일반 제품과 동등한 수준의 품질을 갖춘 친환경 소재 생산 시스템을 구축한 'LG화학팀'은 기반 혁신 부문에서 고객 감동 대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LG에너지솔루션 소형전지사업부의 남기웅 책임도 노트북 제조사와의 공동 분석을 제안해 배터리 수명을 개선해 고객 감동 실천 부문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해당 제품은 배터리 보증 기간이 지나 LG에너지솔루션의 책임이 없었지만 제조사와 협업해 적극적으로 고객 페인 포인트 해결에 나선 것이다.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구광모 대표는 수상자들에게 축하와 감사 인사를 전하며 "나만의 고객가치를 묵묵히 몸소 실천해 주신 여러분 모두가 LG의 자랑입니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거창한 기술이나 우리의 만족을 위한 사업 성과가 아니라, 고객 한 분 한 분의 작지만 의미 있는 경험들이 모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LG에 대한 인정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LG 어워즈가 추구하는 혁신의 목표와 방향"이라면서 "회사와 사업의 성과는 이런 고객을 위한 노력과 도전들에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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