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사징이 ‘글로벌 선도 가전 브랜드’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사진=청년일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30728/art_16891368695949_34b1ef.png)
【청년일보】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모델과 방식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입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자사의 중·장기 미래 비전 및 사업 전략 설명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간 국내외에 '글로벌 선도 가전'이란 브랜드를 앞장세워 '가전명가'로서의 입지를 널리 알렸던 LG전자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새롭게 탈바꿈하면서 '고객경험'을 더욱 연결·확장하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취임 2년차를 맞이한 조 사장을 비롯해 주요 임원진이 총출동한 이번 설명회를 두고 업계 안팎에선 상당히 이례적이란 평가다. 일각에선 최근 급변하고 있는 시장 환경 속에서 이에 발맞춰 나가겠다는 전략으로 해석한다.
이날 행사에는 조 사장을 포함해 이삼수 LG전자 최고전략책임자(CSO)와 류재철 H&A사업본부장,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장익환 BS사업본부장, 은석현 VS사업본부장 등도 함께 참석했다.
LG전자는 중·장기 미래구간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각각 ▲서비스화 ▲디지털화 ▲전기화 등을 꼽았다. 이들 변곡점에서 LG전자가 집중하는 '3C 2S(Connectivity, Care, Customization, Servitization, Sustainability)' 경험 영역에서의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접점을 모색하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를 추구해 나간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조 사장은 3대 신성장동력인 무형(Non-HW)사업, 기업간거래(B2B), 신사업 등에 드라이브를 걸고 오는 2030년 매출액 100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며 포문을 열었다.
구체적으로 3대 성장동력을 앞세우는 사업 포트폴리오 대전환은 물론이고, 이를 포함한 사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LG전자는 제품(HW) 중심 사업에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무형(Non-HW)의 사업을 더해 수익을 지속 창출하는 순환형 모델로 혁신한다. 전 세계 고객이 사용중인 수억 대 LG 제품에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 관계 중심 사업모델을 만드는 시도다.
우선 TV사업에서 올 연말 기준 전 세계 2억대 이상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webOS 운영체제를 앞세워 대전환을 만들고 있다. TV 사업은 LG 올레드, LG QNED 등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에 콘텐츠·서비스·광고 영역을 더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업체'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원 이상 투자해 질적 성장에 드라이브를 건다.
양적 성장 측면에서는 외부 TV 브랜드에 webOS 플랫폼 공급을 늘리고 TV 외 타 제품군으로도 webOS 적용을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넓혀 나간다.
![조 사장은 3대 신성장동력인 무형(Non-HW)사업, 기업간거래(B2B), 신사업 등에 드라이브를 걸고 오는 2030년 매출액 100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사진=청년일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30728/art_16891369608616_cbdea6.png)
생활가전 역시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대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UP)가전을 더 진화시키며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하는 'HaaS(Home as a Service)'를 지향점으로 한다. 기존 가전명가의 제품 경쟁력에 고객이 홈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더해 집 안 전체를 아우르는 '홈 솔루션(Home Solution) 사업'으로 확장한다.
기업간거래(B2B) 사업에도 속도를 낸다. 특히 차세대 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전장사업은 2030년까지 매출액을 2배 이상 키워 20조원 규모의 글로벌 '탑 10'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앞서 지난 2013년 VS사업본부(구 VC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자동차 부품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의 하나로 육성해왔다. 6년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오며 '아픈 손가락'으로 꼽혔던 VS사업본부는 꾸준한 투자와 사업 고도화를 이어온 노력 끝에 지난해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차량 전동화, 커넥티드 서비스 등 트렌드에 대응해 자율주행, SW 솔루션, 콘텐츠 등 미래 모빌리티 영역의 신규 기회를 적극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조 사장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접어들면서 VS본부는 인포테인먼트, 헤드 램프 등 연평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면서 "전장 사업의 경쟁력을 방증하는 수주잔고는 올 연말 10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HVAC) 사업 또한 2030년까지 매출액을 두 배 이상 성장시켜 글로벌 탑티어 종합 공조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비전도 내세웠다. LG전자는 북미, 유럽 등 주요 지역에 연구개발부터 생산, 영업, 유지보수로 이어지는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구축한다.
빌트인 가전의 경우 세계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북미와 유럽 공략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탑 5 브랜드로 육성한다. 상업용 디스플레이는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
향후 높은 잠재력이 예상되는 신사업에 대해선 선택과 집중을 통해 미래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美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NAIC)가 중심이 돼 전략적 투자를 이어간다. 북미이노베이션센터의 투자 규모도 지속 확대되는 추세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美 원격의료기업 암웰(Amwell)과 함께 북미에서 비대면 원격진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예방 및 사후관리 영역으로 확장도 검토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단순 충전기 판매에 그치지 않고 관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HiEV Charger)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할 계획이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폭넓은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한다. 혼합현실(MR)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증강현실(AR) 기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중이다. TV 등 대화면에서 보다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도 지속한다.
![주요 임원진이 총출동한 이번 간담회를 두고 업계 안팎에선 상당히 이례적이란 평가다. 사진은 왼쪽부터 LG전자 이삼수 CSO 부사장, 류재철 H&A 본부장, 조주완 LG전자 사장, 박형세 HE본부장, 은석현 VS본부장, 장익환 BS본부장. [사진=청년일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30728/art_16891370414132_367f71.png)
또한 LG전자는 고객경험여정 전반의 경함 혁신 등을 위해 고객경험(CX)과 디지털전환(DX)를 조합하는 노력에도 기울인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온라인브랜드샵을 앞세운 소비자직접판매(D2C)를 강화하고, Gen-Z(젠지)와 소통하는 팝업스토어 운영을 확대한다.
아울러 구성원 스스로가 즐거운 변화로 만들어 새로운 LG전자를 재가동하기 위해 조직문화 혁신 캠페인 '리인벤트(REINVENT) LG전자'를 선포했다.
이밖에 LG전자는 고객이 ESG에 공감하고 함께 참여하며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다양한 활동을 적극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공급자 중심의 ESG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LG전자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만으로 환경에 기여하는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편리함과 사용성이 올라가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새로운 차원의 ESG 고객가치로 만들어 나가는 차원이다.
조 사장은 "앞으로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모델과 방식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면서 "이러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리인벤트함으로써 새로운 LG전자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30년 '트리플 7(연평균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7% 이상, 기업가치(EV/EBITDA 멀티플) 7배 이상)'을 달성하고, 지난해 65조 원 수준 매출액 규모를 100조 원까지 끌어올려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제대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덧붙였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