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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한파 종착역 향한다"···삼성전자, 올 3분기 영업익 2.4조원 달성

올해 첫 조단위 영업익···메모리 적자 폭 직전 분기比 6천억↓
DX 부문, 스마트폰·TV 프리미엄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
4분기 글로벌 IT 수요 점진 개선···메모리 회복 추세 가속화

 

【청년일보】 글로별 경기 불황으로 장기 침체를 겪었던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이 조금씩 실적 개선세가 뚜렷해지는 모양새다. 올 3분기 반도체 부문에서 3조7천500억원의 적자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직전 분기 대비 손실 폭을 줄인 데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영업이익이 2조4천33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77.6% 감소했다고 31일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67조4천4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2% 감소했지만 전분기보다는 12.3% 증가했다.

 

특히 올해 들어 처음 조 단위 영업이익을 기록한 점이 눈에 띄는 대목이다. 3분기에 영업이익 규모를 늘릴 수 있었던 건 올 상반기 대비 메모리 적자 폭 축소,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부문의 실적이 예상을 웃돌았기 때문이다.

 

앞서 1분기와 2분기에는 각각 6천402억원과 6천685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그쳤다.

 

메모리반도체는 ▲고대역폭메모리(HBM) ▲DDR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DS 부문 3분기 매출 16조4천400억원, 3조7천5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3개 분기 연속 적자 수준이지만 D램 평균판매단가(ASP) 상승과 출하량 증가 등으로 직전 분기(-4조3천600억원)보다는 적자 폭을 6천억원가량 줄였다.

 

시스템LSI는 주요 응용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라인 가동률 저하 등으로 실적 부진은 지속됐으나, 고성능컴퓨팅(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했다.

 

또한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의 3분기 매출은 44조200억원, 영업이익은 3조7천300억원을 기록했다.

 

그 중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은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직전분기 대비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으며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 

 

네트워크는 통신사업자들의 투자 감소로 북미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이 감소했다. 

 

VD의 경우 글로벌 TV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하고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8조2천200억원, 1조9천4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전장부문 자회사 하만은 매출 3조8천억원, 영업이익 4천500억원을 냈다. 전장 고객사의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대응해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DS부문에선 메모리의 고객사 재고 수준이 대체로 정상화하면서 시장 회복 추세가 가속화하고 전분기 대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수익 제품인 차량용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생성형 AI 수요 증가에 맞춰 HBM3 양산 판매를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모바일 시장의 수요 회복세 진입이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모바일 고객사의 신제품 부품 공급 증가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파운드리도 주요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를 위한 반도체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DX부문에선 MX는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폴더블 신제품과 S23 시리즈의 견조한 판매를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태블릿와 웨어러블도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거래선 협업을 통해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해외 사업 신규 수주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VD는 글로벌 TV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QLED ▲OLED ▲초대형 등과 같은 프리미엄 시장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성수기 수요 선점을 위해 온·오프라인 채널 판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Neo QLED ▲98형 초대형 TV ▲라이프스타일 스크린 등과 같은 고부가 제품군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하만은 전장제품 수주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 오디오 판매를 확대해 견조한 실적 달성을 추진한다. 

 

이밖에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프리미엄 스마트폰 OLED 수요 강세로 견조한 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은 연말 성수기에 적극 대응하고 QD-OLED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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