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최근 대내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매유통시장이 내년 0.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26일 발표한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년 소매시장은 올해 대비 0.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집계됐다. 2020년 코로나 펜데믹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응답업체의 66.3%는 내년 유통시장이 올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부정평가의 이유로는 소비심리 위축(63.8%)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고물가 지속(47.7%), 고금리 지속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증가(38.2%), 시장경쟁 심화(34.2%), 소득·임금 불안(24.2%) 순으로 나타났다.
이동일 세종대 교수(한국유통학회장)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인상 우려, 고환율 등으로 최근 국내 경제와 기업의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국내 소매유통업계가 체감하는 불안감이 그만큼 높아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온라인쇼핑(2.6%)이 업태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부정적(64.6%)으로 평가하는 업체가 더 많았고, 그 이유로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78.7%), 비용상승(63.8%), 차이나커머스 국내 진출확대(51.1%) 등을 들었다.
대형마트업계는 내년 시장 성장률을 0.9%로 전망했다. 대형마트 3개 중 2개 업체(64.2%)는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 온라인과의 경쟁심화(94.1%), 고물가·고금리 지속에 따른 소비 둔화(55.9%) 등을 꼽았다.
아울러 '2024년 유통업계 10대 이슈' 조사에서는 '고물가·고금리에 소비심리 꽁꽁(60.7%)'이 1위로 선정됐다.
이 외에도 '차이나커머스의 공습(54.3%)',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21.7%)', '편의점 편장족(편의점 장보기족·19.7%) 등이 있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미국의 우선주의와 수입관세 인상 등의 우려로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2025년을 좌우할 강력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우리 유통기업들은 다양한 시나리오와 대응책을 미리 준비하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리스크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