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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실사 또 요구"...'현산, 아시아나' 인수·합병 사실상 ‘무산’

이메일 통해 ‘12주 재실사’ 기존 입장 고수…채권단, ‘최종 답변’ 판단
금호산업, 이르면 이번주 계약해지 통보…아시아나, 채권단 관리 들어가

 

【 청년일보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재실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산업은행(산은)에 전달하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이 사실상 무산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산이 채권단의 최종 제안에 대해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인데,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산은을 주축으로 한 채권단이 관리에 들어가 기간산업안정기금으로부터 자금을 수혈받을 것으로 보인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산은 전날 이메일을 통해 산은 등 채권단에게 12주간의 재실사를 요구하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현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작년 12월 계약 당시와 상황이 크게 달라진 만큼 재실사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셈이다.


앞서 이동걸 산은 회장과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지난달 26일 아시아나 인수 문제를 놓고 최종 담판을 벌인 바 있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상황 등을 감안해 채권단이 현산의 인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한 영구채·전환사채를 자본으로 유지하는 방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현산은 채권단이 이미 거절한 바 있는 아시아나항공 재실사 요구를 거듭하면서 결국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이 결렬 수순을 밟을 것으로 관측된다.


매각 당사자인 금호산업은 이르면 이번주중으로 현산에 계약해지를 통보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현산의 이번 이메일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최종적인 답변을 보낸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앞서 산은은 지난달 3일 현산의 재실사 제안을 일축하면서 현산 측이 진정성을 보이지 않으면 인수 무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금호산업과 현산 대표이사(CEO) 간 협상, 이 회장과 정 회장의 담판이 성사됐지만, 양측이 입장차를 좁히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거래가 최종 무산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은 채권단 관리 체제로 넘어가고 정부는 아시아나항공에 기간산업안정기금 투입 문제를 검토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재매각을 추진한다는 입장이지만, 코로나19로 항공 업황이 불투명한 상황이라 대체 인수자를 찾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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