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웹젠이 모바일 신작 'R2M'과 '뮤 아크엔젤'의 흥행에 힘입어 창사 후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웹젠의 분기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어선 것은 창사 후 처음이다.
웹젠은 2020년 3분기 매출 1069억 원, 영업이익 434억 원, 당기순이익은 339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5.86%, 134.45%, 121.15% 올랐다. 전 분기 대비로는 각각 77.66%, 164.70%, 129.58% 성장했다.
올해 출시된 모바일 게임 뮤 아크엔젤과 R2M은 현재도 각각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순위 6위와 7위를 유지하고 있어 당분간 실적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R2M의 서비스 매출은 8월 출시 후 약 1개월의 실적만 3분기에 반영된 것으로, 온기 반영되는 4분기 매출 비중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웹젠은 11월과 12월에 R2M에 '스팟전' 등 대형 콘텐츠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R2M의 흥행으로 시장에서 일부 제기한 사업편중에 대한 리스크도 일소했다. 지난해 3분기 80%를 넘었던 '뮤' IP의 매출 비중은 68%로 낮아졌고, 4%에 불과했던 'R2' IP의 매출 기여도는 25%까지 확대됐다.
뮤 IP가 꾸준히 주력 매출을 확보하고, R2를 비롯한 다수의 게임 IP가 견조하게 떠받치는 사업구조가 자리 잡으며, 국내외에서 웹젠이 선택할 수 있는 개발 및 사업 전략도 보다 넓어졌다.
당분간 웹젠은 R2M의 해외시장 진출에 주력한다. 해외 게임 서비스 방식은 현지 시장상황을 고려해 파트너사와의 협업 또는 직접 출시 등 국가별로 구분한다.
개발자 및 본사 개발 인력의 신작 개발 프로젝트도 재정비해 확대했다. 회사의 주력인 MMORPG는 물론, 수집형 게임과 캐주얼 게임 등으로 게임 장르의 개발 범위도 넓혔다. 게임 회원의 저변을 넓히고, 새 게임 IP를 확보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는다.
웹젠이 준비하는 여러 신작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진척도는 사업성 검토를 마친 후 사업일정에 맞춰 적극적으로 알려 나간다.
김태영 웹젠 대표이사는 "신작 게임을 개발할 여력을 키우고 캐시카우 게임 IP와 자체 개발력을 확대하는 등 이번 분기 실적 성장은 다방면으로 의의가 크다. 우수한 중소 개발사나 팀 단위의 개발 그룹을 확보하기 위한 M&A등의 투자도 꾸준히 늘릴 계획"이라며 "지속적으로 IP 사업을 다양화하고, 차세대 게임 기술을 연구하면서 안정성과 성장성을 함께 높여 가겠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