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네이버가 올 1분기 조금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전 사업부문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전 분기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됐다.
네이버는 2022년 1분기 매출 1조 8452억 원, 영업이익 3018억 원, 조정 EBITDA(EBITDA+주식보상비용) 4199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3.1%, 영업이익은 4.5% 증가했으나 전 분기에 비해서는 매출 4.3%, 영업이익 14.1%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 서치플랫폼 8432억 원 ▲ 커머스 4161억 원 ▲핀테크 2748억 원 ▲콘텐츠 2170억 원 ▲클라우드 942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으나, 계절적 요인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4.9% 감소했다.
커머스는 전년 동기 대비 28.3%, 전 분기 대비 2.7% 성장했다.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8% 늘었으며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선물하기 등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하고 크림, 어뮤즈 등도 흥행하며 전체 성장에 일조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31.1% 상승했으나, 1월 페이 수수료 인하 및 전 분기 회계처리 효과로 전 분기 대비로는 6.9% 감소했다. 네이버페이 총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전 분기 대비 3.0% 상승한 11.2조 원을 달성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65.9% 성장했으나 V LIVE 제외, 크림, 어뮤즈의 매출 재분류, 웹툰 회계처리 변경 효과에 따른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7% 줄었다. 웹툰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9.5% 상승했으며,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 1.8억, 미국 1500만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15.3% 상승했으나, 1분기 공공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2.1% 감소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 쇼핑, 로컬, 페이, 웹툰, 제페토, 클라우드 등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와 사업들이 국내와 글로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이용자와 사업자, 창업자와 창작자에게 폭넓은 가치를 제공하며, 상호 보완을 통해 만들어 내는 사업 잠재력의 크기는 독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경영진은 검색, 커머스, 결제, 핀테크 사업의 연계를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국내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글로벌에서는 웹툰 등의 자체적인 성장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하여 빠르게 성과를 가시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