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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초고령 사회로의 빠른 진입…일본의 시니어 산업 본받아 대비해야

 

【 청년일보 】 현재 우리나라는 빠르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고령화란 전체 인구에서 65세 이상의 고령자 인구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고령화율에 따라 고령화 사회, 고령 사회, 초고령 사회로 나뉜다. 


한편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 증가 속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회원국 가운데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난다. 2048년에는 OECD국가 중 가장 고령 국가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웃 국가인 일본의 경우에는 우리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이에 대비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비교적 빠른 고령화 속도에 미처 대비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시니어 산업에 있어서의 관심과 이에 대한 투자가 계속하여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효과적인 성과는 아직이다. 


노인 인구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이제는 소비의 주요 계층이 노인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니어 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시니어 산업은 일본에 비하면 부족한 상황이다. 

 

일본의 시니어 산업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하고 보편화 되어 있다. 특히 일본은 노인을 위한 음식 문화가 잘 잡혀있다. 노인들의 특성에 맞추어 ‘실버푸드’가 발전해 나가고 있다. ‘케어푸드’는 영유아나 노인, 환자 등 맞춤형 식사가 필요한 이들을 위한 기능성 식품으로, 씹는 기능 저하를 고려한 식품,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이들을 위한 식품, 영양 보충을 위한 식품 등 노인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되고 있다. 


또한 표기법을 정하여 노인들이 이를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일본은 ‘개호식품’이라는 고령친화상품 시장이 발달해 있다. 이는 고령 질병 등으로 인한 섭식기능저하 고령자에 맟추어 안정성, 미각, 시각, 영양 등을 고려하여 만든 식품이다. 그중 ‘유니버셜 디자인 푸드’의 경우에는 어떤 사람도 먹기 쉽게 만든 개호상품이다.


올해 일본의 실버푸드 시장 규모는 1조 6000억 원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이처럼 분류가 세밀하지 않다. 우리나라는 식품산업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여 맞춤식, 기능식 등 고령소비자의 특성에 맞추어 전략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일본의 고령친화주거 산업을 살펴보면 ‘유니버셜 디자인’, ‘실버타운’ 등이 발달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이러한 주택 문화 및 산업이 미흡하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경우에는 누구나 편하게 이용 가능한 보편적인 주택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택 산업의 경우에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살던 집을 노인이 편하게 개조하는 ’Renovation’, 살던 집에서 그대로 생활하는 ‘Aging in Place’, 고령자가 살기 편한 도시 만들기 ‘AgingFriendly  Community’. 이렇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도 빠르게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노인 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실버타운 등의 산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인식 부족 및 고가의 가격으로 인해 보편화 되지 못하고 있다.


앞서 식품과 주거 차원에서 일본과 비교하였을 때 국내 시니어 산업의 발전이 아직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일본의 시니어 산업을 참고하여 더욱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져 국내의 시니어 산업이 발전해나가기를 바란다.
 

 

【 청년서포터즈 5기 변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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