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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발사 자생력 강화"… 구글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 개최

창구 프로그램 시즌2 우수 앱·게임 개발사 후속 투자 유치 및 네트워크 확보
실리콘밸리 포함 국내외 유명 벤처캐피탈 및 게임 퍼블리셔 참여

 

【 청년일보 】 구글플레이가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장기적인 성장과 자생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장을 마련했다.

 

구글플레이는 20일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함께 국내 최대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20'에서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는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콘텐츠 고도화와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창구 프로그램 시즌2'의 일환이다.

 

개별 평가를 통해 선정된 10개의 우수 개발사를 국내외 벤처캐피탈(VC) 및 퍼블리셔 8개 사에게 소개하고 네트워킹, 서비스 및 비즈니스 방향성 관련 피드백 공유, 후속 투자 유치 등의 기회를 제공했다.

 

창구 데모데이에 참여하는 업계 투자자 및 퍼블리셔는 국내 우수 앱·게임 개발사를 발굴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투자 기회를 모색했다.

 

올해 2회째 맞은 창구 프로그램은 80개사 모집에 1190개사가 신청해 14.9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참여한 60개사 중 13개사는 투자 유치에 성공하고 26개사는 미국, 유럽,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새롭게 진출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현장에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스콧 버몬트 구글 아시아 태평양 총괄 사장이 참여해 축사를 전하고 개발사별 발표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디지털 경제 시대를 이끄는 주역인 혁신 벤처·창업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올해 '스마트대한민국펀드'를 만들었고,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커나가도록 'K-유니콘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다"며 "창구 프로그램도 성과를 계속 창출해 제1호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으로서의 맏형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콧 버몬트 구글 아시아 태평양 총괄 사장은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고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발전시키고자 출범했던 창구 프로그램의 목표에 걸맞는 성과를 불과 1년 만에 만들어냈다"며 "구글플레이는 1㎝에 불과한 스마트폰 속 앱⋅게임에 한국의 뛰어난 기술과 서비스를 담아 글로벌 시장에 널리 알리는 여정에 기여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발표에는 앱 개발사 ▲맘시터(맘편한세상) ▲웨이브(웨이브코퍼레이션) ▲캐시미션(셀렉트스타) ▲비디오몬스터(비디오몬스터) ▲다이어트 프렌즈(열정팩토리) ▲브리쉬몬스터(키튼플래닛) 게임 개발사 ▲고롱고롱 고양이(나노컴퍼니) ▲마피아42(TEAM42) ▲아이들 디펜스 아레나(빌리네어게임즈) ▲용사마을 온라인(슈퍼링크) 등 총 10개의 개발사가 참여했다.

 

전문가 패널에는 아밋 바티 500스타트업 수석심사역, 배기홍 스트롱 벤처스 대표, 김승현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이사, 손현일 펍지주식회사 투자 총괄 본부장, 제이 킴 스코플리 한국지사장, 앨런 헬라웰 알파JWC벤처스 파트너, 이정훈 코나인베스트먼트 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개발사는 자사의 제품과 회사에 대해 소개하고 전문가는 이에 대한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개발사와 전문가는 의견을 주고받으며 열띤 토론을 펼쳤다.

 

창구 프로그램 시즌2 1위에 오른 정지예 맘시터 대표는 "맘시터가 그동안 아이돌봄에 대해 어떤 고민을 해왔고 어떤 성과를 이뤘는지 컴업 2020의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에서 많은 분과 공유해 기쁘다"며 "창구 프로그램 데모데이에서 아이돌봄 문제를 맘시터와 함께 풀어나갈 국내외 벤처 관계자, 파트너사와 만나 좋은 협력 관계를 맺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창구 프로그램 시즌2는 창업 7년 이내의 국내 앱·게임 개발사 총 100개사를 선발해 구글 플레이의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이중 80개사에는 최대 3억 원의 사업화 자금 또한 제공한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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