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7 (화)

  • 구름많음동두천 -0.7℃
  • 흐림강릉 0.0℃
  • 흐림서울 1.6℃
  • 구름많음대전 1.8℃
  • 맑음대구 -0.6℃
  • 흐림울산 3.9℃
  • 구름많음광주 3.2℃
  • 구름조금부산 3.4℃
  • 구름많음고창 -0.3℃
  • 맑음제주 7.4℃
  • 구름많음강화 0.7℃
  • 구름많음보은 -1.8℃
  • 구름많음금산 -1.5℃
  • 구름많음강진군 2.0℃
  • 흐림경주시 1.8℃
  • 구름많음거제 2.8℃
기상청 제공

[청년발언대] "유니크한 쇼핑 세계"…팝업 스토어, '차별화 경험'이 '소비' 이끈다

 

【 청년일보 】 최근 팝업 스토어가 대한민국의 젊은 세대, 특히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틀어 일컫는 용어)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팝업 스토어는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되며 특정 제품이나 신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주로 10대와 20대를 겨냥한 이 기획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팝업 스토어를 통한 기대효과는 소비자와 기업 양쪽 모두에게 다양하게 작용한다.


가장 먼저, 팝업 스토어는 소비자들에게 유니크한 경험을 제공한다. 팝업 스토어는 소비자들에게 일상적인 쇼핑과는 차별화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일반적인 매장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분위기와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자극하고 만족도를 높인다.


두 번째로, 팝업 스토어는 한정된 기간과 수량으로 인해 소비자로부터 흥미를 유발한다.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되는 것이 팝업 스토어의 특징인만큼 소비자들에게 물건이 한정된 기간에만 구매 가능하다는 긴장감을 조성한다. 또한, 제한된 수량으로 인해 제품의 희소성을 높여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실제로 박재범이 런칭한 브랜드 '원소주'가 더현대서울에서 진해한 신제품 원소주에 대한 팝업 스토어가 열렸고, 이에 대해 2만병이 다 팔리는 열광적인 인기와 관심을 이끌어냈다. 이러한 한정된 기간과 수량으로 인한 특별한 경험은 소비자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극해 더욱 큰 관심과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세 번째로, 기업은 팝업 스토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경쟁력 강화를 노린다. 팝업 스토어는 기업들에게 브랜드 이미지와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유니크한 팝업 스토어로 브랜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이를 통해 경쟁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보통 기업들은 기업을 대표하는 색이나 캐릭터를 팝업 스토어의 디자인에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엽기떡볶이는 빨간색을 사용해 브랜드의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맥주 브랜드 켈리는 금색을 활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면서, 맥주를 건물에 그림으로써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렇게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이익 창출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투자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단순한 제품 구매가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와 콘셉트를 경험하며, 기업들은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여 소비자들과의 긍정적 관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팝업 스토어는 특별한 경험과 한정성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기업들에게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팝업 스토어는 현대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팝업 스토어의 등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
 


【 청년서포터즈 7기 유예서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