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네이버가 2년 만에 영업 이익 개선에 성공했다.
네이버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1조6648억원, 영업이익 2021억원을 각각 올렸다고 31일 밝혔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1% 늘었고, 영업익은 8.9% 감소했다.
그간 네이버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계속 성장해왔으나 영업익은 2017년 3분기 3121억원을 기록한 이후 일본 사업 투자 등 영향에 쭉 내리막을 탔다.
그러나 올해 3분기 영업익은 전 분기(1283억원) 대비 57.5% 증가, 8개 분기 만에 상승 반전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주력 사업인 비즈니스플랫폼이 쇼핑의 견고한 성장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로 전년동기 대비 17.3%, 전 분기 대비 0.5% 증가한 7193억원을 기록했다.
광고 부문은 모바일 광고 증가와 상품성 개선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12.2% 증가했으나 전분기보다는 8.3% 감소한 152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IT플랫폼의 매출은 네이버페이 결제액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7.2%, 전분기 대비로는 9.9% 각각 성장한 1163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의 가파른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64.1%, 전분기 대비 8.7% 오른 54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라인 및 기타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8.7%, 전분기 대비 5.1% 증가한 6220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가 투자한 AI 기술은 광고 최적화, 상품 및 콘텐츠 추천, 사업자 및 창작자 지원 등 네이버 사업에서 전방위적으로 활용되며 실질적인 성과와 서비스 경쟁력으로도 발현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앞으로도 AI와 로봇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미래 기술의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기 위해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