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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中수소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 발판 마련

현지 파트너사와 수소 생태계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수소차 사업 플랫폼 구축‧수소전기트럭 보급 목표 협력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중국 현지 파트너사와 손잡고 중국 수소전기 상용차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선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전기 상용차 기술 선도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한층 더 공고히 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중국 현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상하이(上海)와 장쑤성(江蘇省), 저장성(浙江省) 일부를 포함하는 창장(長江) 삼각주(장삼각)와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의 약칭) 지역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MOU)을 각각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차는 먼저 지난달 27일 상해전력고분유한공사(이하 상해전력), 상해순화신에너지시스템유한공사(이하 상해순화), 상해융화전과융자리스유한공사(이하 융화전과)와 장삼각 지역 수소상용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맺었다.

 

이에 따라 4개 회사는 중국 경제의 중추인 장삼각 지역 내에서 현대차의 수소전기 상용차를 매개로 수소 생산·공급, 수소충전시설 구축, 차량 보급, 차량 운영(금융)을 아우르는 ‘수소전기차 사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각 사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구성하며, 수소전기 상용차 시범 운영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상해전력은 수소 충전소 건설 투자와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 그린수소생산 공정 건설 추진, 석탄가스화 복합발전(IGCC)을 통한 수소 생산 프로젝트 추진 등을 담당한다. 

 

또한 상해순화는 수소 충전소 건설‧운영과 수소 충전 관련 종합 솔루션 제공을, 융화전과는 수소전기 상용차 시범 운영 사업에 금융 지원 서비스를 담당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하고, 수소전기 상용차 운영회사 설립을 통해 장삼각 지역의 주요 물류 기업에 차량을 보급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4사는 오는 2025년까지 장삼각 지역에 3000대 이상의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한다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이날 중국강연집단 안타이과기고분유한공사(이하 안타이과기) 및 허강집단 허베이철강공업기술복무유한공사(이하 허강공업기술)와 함께 징진지 지역 수소전기차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를 추가로 체결했다.

 

중국의 수도권인 징진지 지역은 대규모 철강 업체들이 위치해 있어 부생 수소 생산 자원이 풍부하고, 텐진(天津)과 탕산(唐山)의 대규모 물동량으로 인해 대형트럭에 대한 수요가 높아 수소전기 상용차 운용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탕산시 정부는 대형트럭, 물류차, 도시정비 차량 위주의 수소전기차 산업 발전과 부생 수소를 활용한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 및 수소 가격 인하 등을 목표로 수소산업 클러스터 건설 계획을 추진 중이다.

 

현대차는 이번 MOU를 통해 시장 요구에 적합한 수소전기트럭 보급을, 안타이과기는 수소 저장·운송·충전 관련 기술 제공 및 수소충전소 건설 지원을, 허강공업기술은 부생 수소 자원을 활용한 수소 공급 및 수소전기 대형트럭 사용 수요처의 발굴을 맡는다.

 

이를 토대로 3사는 징진지 지역 내 수소전기 대형트럭 시범 운행 사업을 추진하고, 2025년까지 1000대 수준의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부사장)은 “중국은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라며 “중국 시장에 차량 판매뿐만 아니라, 수소차 리스, 충전소 운영 등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100만대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정부를 비롯한 현지 우수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왔으며, 2030년까지 2만7000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수소 상용사업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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