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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D2SF, 중소상공인 스케일업 지원하는 스타트업 신규 투자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 데이터 기반으로 비즈니스 문제점 진단해 맞춤형 전략 제공
뉴베슬, 글로벌 채널 확장·운영 최적화 제공하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사업 운영

 

【 청년일보 】 네이버 D2SF가 온라인 중소상공인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했다.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진단 및 맞춤형 전략 추천 솔루션을 개발한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 ▲성장 한계에 부딪힌 중소상공인 브랜드를 인수해 가치 성장을 돕고 수익을 공유하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뉴베슬'이다.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라플라스 애널리틱스'는 판매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판매자는 전문적인 개발 지식이 없어도 데이터를 이해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

 

코호트(동질집단 고객) 분석·고객 생애 가치·재구매율 등 다양한 지표 분석뿐 아니라 비즈니스 문제점을 진단해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맞춤형 전략도 쉽게 실행하도록 액션 템플릿과 함께 추천한다. 현재 80여 개 브랜드를 고객사로 확보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페24 입점 업체도 손쉽게 연동 가능하다.

 

라플라스테크놀로지스는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및 분석 역량이 뛰어난 팀이다. 특히, 박병민 대표는 한국투자증권에서 주식 매매 시스템 개발 및 금융 데이터 분석을 맡았고, 카카오에서 전사 단위의 빅데이터 통합 업무를 수행하는 등 시계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췄다.

 

뉴베슬이 운영하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사업은 중소상공인 브랜드가 한 단계 더 도약해 성장하도록 브랜드 인수·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채널 확장, 운영 및 공급망 최적화, 신제품 발굴 등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수익을 공유하는 비즈니스다.

 

특히, 성장 한계에 부딪혀 돌파구가 필요한 소규모 브랜드 중심으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올 상반기 중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내 이커머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파트너십을 확보할 예정이다.

 

이재빈 대표는 투자업계와 법조계에서 인수·합병 전문가로 탄탄한 경력을 쌓아왔고, 이규용 부대표는 라쿠텐과 쿠팡을 거친 이커머스 전문가다. 이커머스 산업 및 브랜드 인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뉴베슬은 글로벌 사업 지원을 위해 한국·미국·일본 각국에 현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를 통해 두 팀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스마트스토어로 창업에 도전한 온라인 중소상공인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지난 1월 '커머스솔루션마켓'을 베타 오픈하며 D2SF와 연계해 중소상공인 스케일업을 위한 다양한 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협력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재 네이버 D2SF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 투자 및 협력을 위한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 중이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이번에 신규 투자한 두 팀은 온라인 중소상공인의 스케일업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네이버와 다양한 협력 접점을 가지고 있다"며 "D2SF는 네이버·중소상공인과 함께 시너지를 창출하는 기술 솔루션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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