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지난해 3월 10일 TV와 유튜브 등 여러 방송사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대한민국의 대통령 선거 개표식을 선보였다.
방송기자연합회(이혜준)가 발표한 방송기자 '2022년 5·6월호 제66권'에 따르면 KBS는 메타버스로 국민들과 대화를 나누며 KBS 개표 방송을 함께 보기도 하고, 준비한 여러 게임들을 즐기며 특히 KBS가 인기 댄스 크루 프라우드먼과 함께 제작한 투표 독려 안무를 메타버스에 모인 국민들이 함께 따라 춘 장면이 큰 화재였다.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현실의 한계를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실현하고 보다 재미있는 개표식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흥미를 유발한 것이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세계를 현실 세계와 매우 흡사하게 만들어 낼 수도 있고 현실에서 가능하지 않은 환경과 조건을 갖춘 세계를 탄생시킬 수도 있다. 가상환경에서 가상세계 속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경제적 활동 등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메타버스가 떠오르게 된 가장 큰 강점이다.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기술이 고도화되고, 이를 활용하는 산업의 범위가 광범위해지고 있다. 메타버스 속에서 기업의 마케팅을 실행시켜볼 수 있는데, 기업이 직접 소비자의 입장이 돼 마케팅을 바라보는 시선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 마케팅의 효율성과 이러한 마케팅을 직접 도입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 및 강점을 객관적으로 파악 가능하게 해 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준다.
한가지 사례를 들어보자면, 메타버스 환경 플랫폼에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한 네이버의 제페토(Zepeto)에서 지난 2018년 8월 BGF 리테일 CU는 세계 최초 메타버스 편의점 'CU 제페토 한강점' 편의점을 오픈했다. 편의점 내부 매장의 모습을 현실 세계의 편의점 내부 매장의 모습과 동일하게 구현했다.
동일한 브랜드의 가치를 유지하되, 메타버스 환경을 활용해 브랜드만의 가치를 혁신적으로 구축했다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인지능력을 통해 지속적인 CU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마케팅과 메타버스를 적절히 결합한다면 경험과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현대인에게 보다 유연하게 브랜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며, 급변하는 미디어의 플랫폼들에 적절하고 유연하게 전략이 적용된다면 비대면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현대인의 니즈에 맞춘 소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전까지 경험해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회와 경험들을 하고있다. 앞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기술의 활용이 지금보다 더 발전되면서 사람들에게 가상현실과 현실세계 사이의 혼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가상현실과 현실세계는 분명 다른 차원이라는 것을 인지한 채 메타버스를 사용해야 한다.
【 청년서포터즈 7기 이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