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홈플러스는 지난 7월 25일부터 오는 9월 6일까지 진행하는 ‘2024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최대 매출이 약 6배 뛰며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먼저, 계속되는 고물가에 가성비 품목의 강세가 돋보였다.
실제로 7월 25일부터 8월 25일까지 32일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분석한 결과, 3만원대 건강 선물세트 매출은 무려 283% 급등했고, 2~9만원대 가성비 ‘축산 세트(37%)’, 1~3만원대 ‘주류 세트(약 50%)’, 1만원 미만의 ‘양말 세트(47%)’ 등이 높은 인기를 얻었다.
홈플러스 온라인을 활용해 추석 선물세트를 준비한 고객 역시 크게 증가했다.
7월 25일부터 8월 25일까지 32일간 온라인 전체 매출은 37% 신장했고, 특히 3040세대 고객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고객 매출은 전년 대비 63%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40대 고객 매출은 37% 늘었다. 원하는 날짜, 장소에 부담 없이 배송이 가능한 고객 맞춤형 배송 서비스가 주효했던 것으로 회사 측은 분석했다.
그 중에서도 주류 세트는 앱에서 주문하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대에 픽업할 수 있는 ‘이지픽업’ 서비스의 편의성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460% 폭등했다. 연령대별 분석에서도 주류 세트는 20대(334%), 30대(466%), 40대(462%), 50대(476%) 등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비교적 보관이 용이한 이른바 ‘쟁여템’들의 선호도가 높았다.
대표 명절선물인 과일의 경우, ‘사과·배 혼합세트(15%)’, ‘배(48%)’의 매출이 높았고, 축산 제품 중에서도 사골곰탕, 냉동 소불고기, 냉동 너비아니 등 ‘기타 축산(21%)’ 품목을 선호했다. 또한 명절 스테디셀러 선물인 스팸, 참치 등 ‘대용식 및 병통조림(10%)’도 꾸준한 인기를 보였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고물가 속 ‘짠물소비’ 트렌드와 달라진 명절 분위기를 반영해 홈플러스만의 차별화된 선물세트 상품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인 것이 주효하며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라며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와 취향을 파악한 만큼 이어지는 본판매에서도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세트 구성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