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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탄소저감 조강형 콘크리트' 탄소크레딧 인증 추진

대우건설-한라시멘트, 조강시멘트 기반 '저탄소 친환경 콘크리트' 공동 연구개발

 

【 청년일보 】 대우건설은 한라시멘트와 함께 개발한 신형 '탄소저감 조강형 콘크리트(DECOCON; Daewoo ECO CONcrete)'의 현장타설 적용 실적을 바탕으로 건설사 중 최초로 탄소저감 성과를 인정받는 '탄소크레딧' 인증을 추진한다.


14일 대우건설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개발한 '탄소저감 조강형 콘크리트(DECOCON; Daewoo ECO CONcrete)'는 상온양생 환경에서 기존 콘크리트 대비 평균 112kg·㎥까지 시멘트 사용량을 줄여 약 54%의 CO₂ 배출 저감 효과를 달성함과 동시에, '조강 슬래그시멘트'를 활용해 일반 시멘트보다 조기강도가 10~30% 더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대우건설은 동절기 콘크리트 강도 지연과 품질 하자 문제를 해소했으며, 이 콘크리트는 온도나 계절에 상관없이 현장에서 직접 타설할 수 있는 특징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등 다양한 건축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국내 최초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인 기존의 조강형 콘크리트가 일부 프리캐스트 구조물에 한정돼 사용되던 기술과 달리, 대우건설의 '탄소저감 조강형 콘크리트'는 모든 건설 구조물에 적용 가능해 사용이 확대될 경우 환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대우건설은 철도공사와 아파트 건설 등 6개의 현장에 현재 적용하고 있으며,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어 이러한 친환경 기술의 실질적인 적용으로 국내 건설업계의 친환경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내외 건설 현장에서 쓰이는 콘크리트는 1㎥당 245kg의 시멘트(OPC기준, 혼화재 별도)가 사용돼 다량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으며, 특히 콘크리트 주재료로 널리 쓰이는 '1종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OPC)'의 경우, 1톤 생산에 약 0.8톤의 CO₂가 발생해 기후변화의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대우건설은 이 친환경 콘크리트의 현장 적용 경험을 바탕으로 2025년 상반기까지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환경성적표지(EPD)와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할 계획이다.

 

이 인증은 제품의 생산·사용·폐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객관적인 환경 정보를 제공하는 제도로, 이를 통해 대우건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건설 문화를 조성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또한, 대우건설은 건설업계 최초 현장타설 콘크리트 적용 실적을 바탕으로 탄소 저감 성과를 인정받는 대한상공회의소 '탄소크레딧' 인증을 추진 중이다. '탄소크레딧'은 온실가스 배출 감소 실적을 크레딧으로 인정받는 제도로 대우건설은 향후 탄소거래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기술 개발은 계절과 관계없이 다양한 건설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친환경 기술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친환경 건설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아가는 만큼 앞으로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연구하고 적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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