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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2분기 실적 전망 '화창'...LCC는 '먹구름'

항공 화물운임 인상·화물 사업 호조 영향
LCC, 국내선 여객증가·국제선 기저효과 예상

 

【 청년일보 】 대한항공의 흑자 행진이 2분기(4~6월)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반면 LCC(저비용항공사)들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됐다.

 

5일 연합인포맥스가 지난달 보고서를 낸 증권사 3곳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대한항공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1천66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1.18%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 전망치는 1조9천93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1조7천284억원보다 2천억원이 올라갈 것으로 예측된다. 대한항공이 2분기에도 흑자를 내면, 지난해 2분기부터 이어진 영업이익 흑자 행진을 이어가게 된다.

항공 화물운임 인상과 물동량 증가에 따른 화물 사업 호조가 대한항공의 2분기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화물 운임은 올해 5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공행진 중이다. 화물 운임지수인 TAC 지수의 4월 홍콩∼북미 노선 항공 화물운임은 1㎏당 8.48달러, 5월 운임은 8.70달러를 기록했다.

 

6월에는 1㎏당 7.89달러로 전달보다 다소 떨어졌지만, 여전히 지난해 최고치인 7.73달러보다 높은 상태다. 2분기에는 물동량도 증가했다. 인천국제공항의 5월 화물 수송 실적은 28.2만t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4% 증가했다.

 

주요 노선별로는 미주 노선 39.1%, 일본 노선 33.9%, 중동 노선 23.2%, 유럽 노선 16.2%, 중국 노선 154.5% 등이 증가했다. 1분기 적자를 기록한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다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 112억원의 영업손실을 본 아시아나항공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230억원이다.

 

 

반면 저비용항공사는 2분기에도 적자 늪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달 보고서를 낸 증권사 3곳의 제주항공 2분기 매출 전망치는 938억원, 영업손실 전망치는 634억원이다. 701억원의 영업손실을 본 지난해 2분기보다 손실 폭은 줄어들 가능성이 제기된다.

 

진에어는 2분기 영업손실 539억원, 티웨이항공은 300억원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관측됐다. LCC들은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 운송을 확대하고, 국내선 여객 수가 늘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선 여객 수는 5월 314만명, 6월 304만명으로 두달 연속 300만명대를 돌파했다. 국내선 여객 수는 이미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을 넘어섰다. 제주항공은 인천~타이베이, 인천~하이커우, 인천~호치민 화물 노선을, 티웨이항공은 인천~베트남 호치민·하노이, 인천~홍콩 화물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여객 사업 의존도가 높은 LCC는 국내선 여객 증가와 국제선 기저효과로 매출이 전년 대비 다소 증가할 것"이라면서 "영업 적자 탈출은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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