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대한항공의 흑자 행진이 2분기(4~6월)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반면 LCC(저비용항공사)들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관측됐다.
5일 연합인포맥스가 지난달 보고서를 낸 증권사 3곳의 전망치를 집계한 결과 대한항공의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1천66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1.18%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 전망치는 1조9천93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1조7천284억원보다 2천억원이 올라갈 것으로 예측된다. 대한항공이 2분기에도 흑자를 내면, 지난해 2분기부터 이어진 영업이익 흑자 행진을 이어가게 된다.
항공 화물운임 인상과 물동량 증가에 따른 화물 사업 호조가 대한항공의 2분기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화물 운임은 올해 5월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며 고공행진 중이다. 화물 운임지수인 TAC 지수의 4월 홍콩∼북미 노선 항공 화물운임은 1㎏당 8.48달러, 5월 운임은 8.70달러를 기록했다.
6월에는 1㎏당 7.89달러로 전달보다 다소 떨어졌지만, 여전히 지난해 최고치인 7.73달러보다 높은 상태다. 2분기에는 물동량도 증가했다. 인천국제공항의 5월 화물 수송 실적은 28.2만t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4% 증가했다.
주요 노선별로는 미주 노선 39.1%, 일본 노선 33.9%, 중동 노선 23.2%, 유럽 노선 16.2%, 중국 노선 154.5% 등이 증가했다. 1분기 적자를 기록한 아시아나항공은 2분기 다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 112억원의 영업손실을 본 아시아나항공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230억원이다.
【 청년일보=강정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