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OTT 서비스와 같이 국민 대부분이 이용하는 서비스의 정부 통계가 없어, 사업자가 무리하게 가격인상을 단행하는 등 소비자 피해가 우려가 제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통계청과 협의해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별도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통계 체제를 확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11일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은 통신서비스 발달과 코로나19 이후 OTT, 유튜브, 음악 스트리밍 앱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가계지출이 급증하고 있다며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가계지출' 통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디지털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이용자는 평균 2.7개의 유료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구독하고 있으며,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의 42.5%가 서비스 이용시 경제적 부담이 가장 큰 불편한 접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다만 당초 저가 혹은 무료로 서비스를 출시했던 기업들이 일정 가입자 확보 후 이용료를 연이어 인상하고 있어 향후 디지털 콘텐츠 비용 부담은 지속적으로 가중될 전망이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지난 2021년 11월 프리미엄 서비스료를 1만4천500원에서 1만7천원으로 인상한 데 이어 올해 연말 또다시 인상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디즈니플러스도 당장 다음달부터 요금이 40% 인상된다.
그러나 정부는 가계의 디지털 콘텐스 소비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데 한계가 있다.
현재 통계청의 가계동향 조사 항목을 분석해보면, 통신비는 크게 통신단말기와 통신비로 집계되며 OTT 구독료, 유튜브 이용료 등은 공연·극장 관람료, 독서실 이용료, 게임기기 구매비 등과 함께 '오락·문화'로 집계되고 있다.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가계통신비 부담 가중의 주범이 통신단말기로 밝혀진 것처럼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도 기기 구매비와는 분리돼야한다는 것이 박 의원의 주장이다.
박완주 의원은 "통계청이 내년부터 기존의 통신항목에 OTT 구독료를 포함해 정보통신비 항목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으나 기기구매비와 서비스 이용료는 규모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현황파악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