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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아시아나 노조 “정부, 고용안정 대책 촉구”

“아시아나 부실 ‘오너리스크’로 발생…책임지는 사람 없고 특혜만”
“노사정 회의체서 인수·합병에 따른 직원 고용안정 대책 논의해야”

 

【 청년일보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본격화된 가운데 두 항공사 노조가 노사정 회의체를 통해 직원들의 고용안정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3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노사정 협의 없이 정부의 일방적인 인수 합병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라며 “노사정 회의체에서 인수·합병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아시아나항공 노조 등 양사 4개 노조로 구성된 단체다. 

 

공대위는 “현재 아시아나항공 문제는 ‘오너리스크’로 발생한 기업 부실이 원인이었다”며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부실 경영을 감시해야 할 채권자, 산업은행은 잘못을 지우고 오히려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는 보이지 않고 산은만이 언론에 추상적인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며 “정부가 산은을 앞세워 현실성 없는 고용안정 대책을 주장하지 말고 노사정 회의체에서 실질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러 차례 노사정 회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지만, 정부와 산은은 답변 없이 여론몰이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이해당사자인 우리(노동자)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태는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50부(이승련 부장판사)는 1일 KCGI 산하 투자목적회사 그레이스홀딩스가 한진칼을 상대로 낸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신주 발행은 상법과 한진칼의 정관에 따라 한진칼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통합 항공사 경영이라는 경영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한진칼 현 경영진의 경영권·지배권 방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신주를 발행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진칼은 지난 2일 산업은행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자금 5000억원을 투자받았다.

 

한진칼은 “제3자배정 유상증자 관련 100% 납입이 완료됐다”며 “신주는 12월 22일 상장될 예정”이라고 공시했다. 

 

산은은 50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참여로 한진칼 신주 700만주를 보유하게 된다.

 

산은은 3일 대한항공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한 교환사채(EB)를 3000억원에 인수한다.

 

한진칼은 교환사채 인수가 이뤄지면 즉시 대한항공에 8000억원을 대여하고, 대한항공은 4일 아시아나항공 명의 계좌로 인수 계약금 3000억원을 예치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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