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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발언대] 교육의 필요성과 가치

 

【 청년일보 】 인간은 모든 동물 가운데 자신의 성장과 발달의 최고점에 가장 늦게 도달한다. 또, 잠재적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이지만, 동물과 비교할 때 자립해 살 수 있는 능력이 가장 결여된 상태로 출생한다. 그렇기에 인간에 내재된 무한한 가능성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이란 뜻을 지닌 단어 'education'을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 'educo'에서 'e(밖으로)'+'duco(꺼내다)'로 구성돼 있는데, 이는 안에 있는 것을 밖을 꺼내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그 무엇인가'를 이끌어서 '어떤 무엇인가'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인간을 인간 답게 되는데 기여하는 행위가 교육의 본질이다. 


20세기 후반 저명한 네덜란드의 교육자 가운데 한 명인 마르티누스 얀 랑게펠트(Martinus Jan Langeveld)는 "인간을 교육 필연적 동물로 규정하며 인간이 교육하고, 교육받고, 또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라는 사실이야말로 인간모습의 근본적 특징들 가운데 하나다"고 말했다.


교육은 인간이라는 존재에 내재된 본연의 고유한 특징으로서 교육의 힘을 통해 자신을 인간답게 해주는 개별성을 형성시킬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은 고유한 개별성을 지닌 동시에 사회 문화적인 틀과 관계 속에서 생활하기에 개성교육과 사회화가 교육으로서 모두 필요하다. 


이에 비추어 보았을 때, 교육은 사람됨의 형성에 관여하는 가치 지향적 성격을 띄고 있기에 교육의 개별성 및 사회 구성원으로의 성장이라는 두 차원에서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 교육을 통해 사회적 인간성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런 학생의 성장능력과 교육자의 이끌음이라는 두 요소가 하나로 결합된 교육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 가기 위해 교육자는 학생의 고유한 자아를 인정하고, 수용함으로써 학생의 인권을 보장할 때 발현될 수 있다.


이 안에서 학생이 스스로 무엇인가 형성하려는 힘에 의한 개별성 형성의 계기와 사회적 존재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줄 수 있는 교육이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청년서포터즈 6기 김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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