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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3년 8개월만 최대폭 개선..."정국 안정 기대감 반영"

"비상계엄 사태 이전 수준엔 미달...추이 지켜봐야"

 

【 청년일보 】 올 2월 소비심리가 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됐다. 하지만 비상계엄 사태 이전 수준은 아직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하 한은)이 20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5.2로, 전월 보다 4.0포인트(p) 상승했다.

 

이는 지난 2021년 6월(5.4p)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이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지수가 100보다 크면 소비자의 기대 심리가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낙관적이라는 뜻이고,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한은은 향후 정치적 상황 안정 기대, 정부의 산업 지원 정책에 대한 기대 등의 영향으로 CCSI가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CCSI는 지난해 12월 계엄 사태 여파로 코로나19 팬데믹 때인 2020년 3월(-18.3p) 이후 최대인 12.3p 하락한 뒤 지난 1월 3.0p 반등했고, 2월 들어서도 상승세를 이어갔다.

 

다만, 계엄 전인 지난해 11월(100.7) 수준에 아직 못 미쳤고, 여전히 100선을 밑돌았다.

 

이혜영 한은 경제심리조사팀장은 미국 통상정책 관련 불확실성이 크고 정치적 상황도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신정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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