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지리적 근접성으로 한·일 간 상호 관광에 대한 의존성은 양국이 모두 높은 편인 가운데 최근의 한·일 간 경제분쟁으로 양국 간 교류가 우려되고 있다. 최근 한·일 간 상호 관광객 수는 전체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이는 대부분 한국인의 일본여행 급증이 주된 원인으로 한국인의 일본여행 급증으로 한국의 對 일본 여행서비스 수지는 2013년을 기점으로 적자로 전환됐다. 이에 현대경제연구원이 발간한 '한·일 ‘여행절벽’의 경제적 피해와 시사점'을 통해 여행수요 감소가 양국의 경제 전체 생산, 부가가치, 고용에 미치는 영향 추정 및 산업별 양국의 영향과 시사점 등을 살펴본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4일 ‘한·일 여행절벽의 경제적 피해와 시사점’ 보고서에서 일본 여행이 급감할 경우 일본의 관광산업, 생산,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이 가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한국인이 일본 여행으로 쓴 돈을 말하는 여행서비스 지급액이 지난해 51억7000만 달러에서 최근 20년 가운데 최소 수준인 1998년 9억7000만 달러로 81.2% 감소하는 상황을 전제했다. 연구원은 이런 가정이 현실성이 낮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겠으나 최근 여행 취소율이 높고, 과거 사드 보복 당시 중국인의 한국 관광이 75.1% 줄어들었던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국민의 일본 여행이 외환위기 때 수준으로 줄어들고 이런 상황 내년까지 계속되면 2020년 일본 경제성장률은 0.1%P 하락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또 한국의 일본여행 급감으로 인한 일본의 대 한국 여행서비스 수입과 여객운송서비스 수입이 감소할 것으로 분석된다. 일본경제 전체에 직·간접적으로 생산 8846억엔(약 10조2230억원), 부가가치 4558억엔(약 5조2670억원), 고용 9만5785명의 감소 영향이 예상된다.
다만, 일본 여행 취소행렬에 대한 반작용으로 일본인의 한국 여행이 줄어들면 국내 경제도 타격이 가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일본의 한국 여행이 39% 감소하는 상황이 이어지면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이 0.05%P 하락한다고 봤다. 일본인의 한국 여행이 늘어나지 않고 이미 낮은 수준에서 정체된 상태인 만큼 여기서 큰 폭 급감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내년 경제성장률 하락분에 대해 평균적인 양국의 경제성장 속도(2009년~2018년 연평균 경제성장률)를 감안할 경우, 체감적 경제성장률 감속효과는 일본이 한국의 약 9배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피해 체감효과는 한국이 1.6% 감소이지만 일본은 14.3% 하락이 예상된다는 게 현경원의 분석이다.
현경원은 "한·일 간 상호 여행 감소의 피해는 절대적 규모 면에서나 체감도 면에서 일본의 피해가 더 클 것"이라면서도 "그 반작용으로 국내 소비자 효용 손실, 국내 관광산업의 업황 악화 등의 피해도 예상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