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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국감] 車 부품업체, 미래차 전환 '적신호'···양향자 "지원정책 시급"

전체 車 부품기업 73%···"미래차 전환 대응 계획 수립 못해"
"중소기업사업전환법 따라 실태조사 후 지원정책 마련해야"

 

【청년일보】 미래차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내연기관 부품 관련 업체들이 위기에 직면하고 있지만, 정작 업계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지원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양향자 의원(광주 서구을)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업전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구조혁신 지원 R&D’ 사업의 내년도 예산이 30억5천만 원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업전환 지원사업’은 경제환경의 변화에 취약한 중소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해 융자, 컨설팅 등 안정적인 사업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됐다. ‘구조혁신 지원 R&D’는 사업전환 승인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미래차 시대로의 변화에 따라 사업전환이 절실한 내연기관 부품업체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지원이다. 그러나 부품업계가 처한 현실을 고려했을 때 근본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다.

 

양 의원은 “자동차 부품업계에 따르면 5년간 약 1조 원의 연구개발비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중기부의 내년도 30억 원 예산은 전체 업종에 대한 지원 비용인 만큼 현실과는 동떨어진 턱없이 부족한 액수”라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자동차 부품사는 총 1만212개로 이 중 8천589(84%)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매출액 100억 원 미만의 영세 중소기업에 해당된다.

 

그러나 전체 부품사 중 7천416개사(73%)가 자금·기술·정보 부족 등의 사유로 미래차 전환 계획을 전혀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미래차 부품 1종을 양산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평균 13개월이고, 개발비용만 13억 원이 든다”면서 “영업 이익률이 1%대에 불과한 중소 부품사들이 독자적으로 사업전환을 이루기는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이뿐만 아니라 ‘사업전환 지원사업’에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다. 일례로 내연차 납축전지를 생산하는 기업이 전기차 배터리로 사업전환을 신청할 경우, 업종코드(축전지제조업)가 동일한 관계로 전환 승인이 불가하다. 제도가 산업환경의 변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행 ‘중소기업사업전환법’에 따르면 중기부 장관은 중소기업 사업전환 정책의 전반적인 추진 방향과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2년마다 지역별·업종별 경영환경 등 사업전환 실태를 조사하게 돼 있다.

 

그러나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한 세부적인 실태 파악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3년간 사업전환이 승인된 자동차 부품기업은 단 16곳에 그쳤다.

 

양 의원은 “산업의 성패는 변화에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느냐에 달려있다”면서 “자동차는 우리나라 국가첨단전략산업인 만큼 정부는 철저한 실태조사와 함께 중소 부품업계를 살리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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