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2 (목)

  • 흐림동두천 22.7℃
  • 흐림강릉 22.1℃
  • 서울 25.3℃
  • 흐림대전 25.1℃
  • 흐림대구 24.9℃
  • 박무울산 24.2℃
  • 흐림광주 26.7℃
  • 흐림부산 27.0℃
  • 흐림고창 27.6℃
  • 맑음제주 26.9℃
  • 흐림강화 23.1℃
  • 흐림보은 24.1℃
  • 흐림금산 25.6℃
  • 흐림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5.0℃
  • 흐림거제 26.4℃
기상청 제공

[기자수첩] 전기차 포비아 일파만파…'적기' 놓치면 종합대책도 무용지물

 

【 청년일보 】 인천 청라지역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지난 1일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시민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주민 23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차량 87대가 불에 타고 783대가 그을렸다. 


화재 피해는 차량에만 그친것이 아니다. 지하에 설치된 수도관과 각종 설비가 녹아 물이 끊기고 정전사태까지 벌어져 800명이 넘는 주민들이 임시거처에서 생활하기도 했다. 


이같이 전기차 한대에서 발생한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거주자들과 전기차 차주들의 불안감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매우 빠르게 반응해 중고차시장에 전기차를 매물로 쏟아내고 있다. 실제 한 중고차 거래사이트에 따르면 인천 청라 화재 이후 전기차 매도 희망 물량은 직전(7월25~31일) 일주일에 비해 184% 증가했다. 10대 중 1대는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벤츠 전기차 모델 EQ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아파트를 중심으로 전기차의 지하주차장 주차를 금지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경기도의 한 아파트는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전기차 화재 때 민형사상 책임을 차주가 진다는 서약서를 제출해야만 지하주차장 출입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러한 소식에 전기차 차주들은 "우리가 죄인이냐"고 하소연한다. 친환경 미래 자동차로 각광받던 전기차가 하루아침에 기피대상이 된 모양새다.


상황이 이지경까지 오게 된 데에는 정부의 안일함도 한몫했다. 다수의 전문가들은 정부가 그동안 안전보다는 전기차 보급에 힘써 왔다고 지적한다. 일례로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작성한 연구보고서에는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은 화재 안전 측면에서 지상층 옥외공간에 설치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하지만 전기차 보급에 대한 부정적 영향과 공간 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결국 지난해 6월 국토부는 전기차 충전 기반 시설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을 통해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하 주차장 3층 이내에 설치하도록 규정했다.


더구나 기존 지하 4층 이하에 설치된 충전기에 대해선 이렇다할 대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정부의 보급 확대 정책에 맞춰 올 상반기 국내 전기차 시장은 관련통계 작성이후 7년만에 60만대를 돌파했다. 이제 전체 등록차량 100대 중 2.3대가 전기차다.


이 가운데 소방청이 밝힌 지난 6년간(2018~2023년) 전기차 화재는 총 160건으로 연도별 화재 건수는 2018년 3건에서 2019년 7건, 2020년 11건, 2021년 24건, 2022년 43건, 2023년 72건으로 확연한 증가세에 있다.


소방분야 한 전문가는 "전기차 화재가 처음도 아니고 이미 그 위험성에 대해서는 여러 통로를 통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전기차산업 진흥도 좋지만 이제는 안전에 대해 확실히 돌아볼 때"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번 사고가 발생하고 열흘 이상이 지났지만 뾰족한 정부 대책은 보이지 않고 있다. 국무조정실을 필두로 환경부·국토부·산업통상자원부 등이 관련 회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부처간 업무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종합대책은 언제 발표될지 묘연하다.


이렇게 정부가 우왕좌왕하는 동안 애꿎은 시민들의 속만 타들어가고 있다. 자칫 적기에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보조금까지 지급하며 육성해 온 전기차산업 전체가 위기에 빠질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